협회소개

연혁/인사말

협회소개

협회활동

협회소개

물류이슈

협회소개

오시는 길

택배문의

택배접수

택배문의

택배조회

택배문의

대리점 조회

택배문의

기업계약문의

택배문의

기업3PL문의

상품판매

복지몰

상품판매

제휴 고객사

상품판매

중고거래

구인구직

구인정보

구인구직

나의 지원 현황

구인구직

지원자 접수 확인하기

회원전용

협회 공지사항

회원전용

정관 및 규정

회원전용

대의원 게시판

회원전용

소통게시판

회원전용

자료실

회원전용

회원조회

회원전용

복지몰

고객센터

QnA

고객센터

자주묻는질문

고객센터

자유게시판

고객센터

부정행위 신고

협회활동

협회의 새로운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제목 설 성수기 택배 종사자 보호 관계기관 회의

작성자 최고관리자 880 21-01-25

설 성수기 택배 종사자 보호 관계기관 회의


설 성수기 택배 종사자 보호 관계기관 회의.jpg


□ 회의개요
ㅇ (개최목적) 설 성수기 평시 대비 택배 물량 40% 이상 증가 예상에 따라 택배 종사자 보호를 위한 특별관리 필요
ㅇ (時 / 所) 1.21(木) 14시 / 국토발전전시관 5층 회의실
ㅇ (참석자) 사업자(CJ 대한통운, 롯데, 한진, 로젠, 쿠팡로지스틱스)통합물류협회, 영업점국토부(장관님 주재, 교통물류실장 등 참석)

□ 회의 주요내용
① 설 성수기 대비 택배 종사자 보호 특별관리기간(1.25~2.20) 운영 개시
② 택배사업자별 택배 종사자 보호대책 발표(기업별 5분)
③ (잠정) 사회적 논의기구(국회 주관) 합의안 이행 협조요청*
* 사회적 논의기구(국회 주관) 합의안 도출 여부에 따라 변동 가능
④ 표준계약서 등 생활물류법 후속조치 적극 추진 당부

□ 회의 진행순서
1. 참석자 소개 : 참석자 소개 및 각 사 대표 인사말씀
2. 장관님 모두말씀 : 종사자 보호 특별관리기간 운영 등
3. 종사자 보호방안 설명 : 설 연휴 종사자 보호방안 설명(교통물류실장)
4. 각 사 대책 발표 : 각 사 종사자 보호대책 발표(기업별 5분)
5. 추가 논의 : 종사자 보호대책 추가 논의
6. 장관님 마무리말씀 : 업계 협조 당부 등

□ 설 특별관리기간(1.25~2.20) 종사자 보호 주요 대책
ㅇ (인력투입) 당초 1/4분기까지 투입하기로 한 분류지원인력(계획 : CJ 4,000명, 한진 1,000명, 롯데 1,000명)에 대해 2월 10일까지 최대한 조기투입완료
- 간선차량, 동승인력, 터미널 작업인력, 택배차량 · 기사 추가 투입하고, 주요 사업자는 국토부에 일일실적 보고
- 필요시 용달화물 기사도 설 연휴기간에 파트타임으로 투입하는 방안 등 인력충원 방안을 택배사업자, 업계(용달연합회 등) 와 협의
ㅇ (장시간 근무 방지) 설 특별대책 기간에 일일 작업시간 관리체계 확립을 통해 적정 작업시간 유지
- 22시를 배송마감 시간으로 제한하고, 심야배송 불가피한 배송물량 할당 시, 물량 조정 및 인력 추가 투입 추진
- 잔여 물량은 지연배송을 실시하고, 택배기사에게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경우 불이익 조치 금지
ㅇ (설연휴 휴무 보장) 설 연휴기간 휴무 보장을 위해 2.8~2.14일까지 집화작업 및 집화요청(화주→사업자) 자제
ㅇ (건강관리) 영업소별로 건강관리자를 정하여 업무시작 전후 건강상태 이상유무를 관리하고, 건강이상 시 본사보고 후 즉시 휴식 조치
- 영업소 등 작업현장에 택배기사가 쉴 수 있는 휴식공간, 휴게시설 등 확충하고 식수 등 기본적인 편의를 제공
ㅇ (비상연락체제) 택배사-통물협회-정부 상시 연락망 구성하여, 특이사항 발생 시 즉각 보고 · 조치(1.25~2.20)
ㅇ (방역강화) 영업소에 응급물품 구비 및 방역물품 지원, 시설 내 방역수칙 철저 준수(거리두기 준수, 소독, 출입관리 등)
→ 권고사항은 특별관리기간(1.25~2.20)에 현장점검을 통해 관리 철저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