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관련 안내 코로나19 관련 고객님들과 택배기사의 안전을 위해 비대면 배송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고객님들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오늘 하루 보지 않기

협회소개

연혁/인사말

협회소개

협회활동

협회소개

물류이슈

협회소개

오시는 길

택배문의

택배접수

택배문의

택배조회

택배문의

대리점 조회

택배문의

기업계약문의

택배문의

기업3PL문의

상품판매

복지몰

상품판매

제휴 고객사

상품판매

중고거래

구인구직

구인정보

구인구직

나의 지원 현황

구인구직

지원자 접수 확인하기

회원전용

협회 공지사항

회원전용

정관 및 규정

회원전용

대의원 게시판

회원전용

소통게시판

회원전용

자료실

회원전용

회원조회

회원전용

복지몰

고객센터

QnA

고객센터

자주묻는질문

고객센터

자유게시판

고객센터

부정행위 신고

물류이슈

협회의 물류 이슈를 전해드립니다.

제목 CJ대한통운, ‘경단녀’ 일자리 사업 오렌지택배 개시

작성자 최고관리자 15 21-09-09

 CJ대한통운, ‘경단녀’ 일자리 사업 오렌지택배 개시

 

CJ대한통운(000120)이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택배일자리 사업인 ‘오렌지택배’를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시니어(중년·고령)층을 위한 ‘실버택배’, 장애인을 위한 ‘블루택배’에 이은 CJ대한통운의 새로운 택배 상생 일자리 모델이다.


CJ대한통운은 9일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 LH 35단지 커뮤니티 센터에서 오렌지택배 개소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오렌지택배는 아파트 단지 안에 마련된 거점까지 운송된 택배물품을 경력단절여성 배송원이 각 가정까지 배송하는 라스트마일(소비자에게 상품을 배송하는 마지막 단계) 서비스다. 앞서 도입한 실버택배, 블루택배와 같은 방식이다. CJ대한통운은 택배기사가 택배터미널에서 물품을 인수해 각 가정까지 배송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아파트 단지 내에서 이동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이동 거리가 짧고 노동 강도가 낮은 데 비해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0000760273_001_20210909101018528.jpg

경기 광주시의 CJ대한통운 곤지암메가허브터미널 전경. /CJ대한통운 제공


동탄2신도시 LH 35단지 전체 1768세대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오렌지택배에는 경력단절여성 4명이 배송원으로 일하고 있다. 지난 12월부터 9개월 동안 시범운영을 통해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 현재 배송원 일인당 월평균 1300개의 택배를 배송하고 있다.


오렌지택배 운영을 위해 CJ대한통운은 안정적인 택배 물량을 공급하고, LH경기지역본부는 단지 내 관리사무소와 연계해 택배 상품을 하차해 두는 거점 공간을 제공한다. 수행기관인 ‘해피오렌지’는 현장에서 오렌지택배원을 관리하고 지원하고 있다. 자활기업인 해피오렌지는 올해 하반기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오렌지택배 배송원 장명희(46)씨는 “경력단절 기간이 길어 일자리를 얻기 힘들었는데 다시 일할 기회를 갖게 돼 감사한 마음”이라며 “오렌지택배 배송원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이웃에게 행복을 전달한다는 마음으로 택배를 배송할 것”이라고 말했다.


CJ대한통운은 택배 상생 일자리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동탄2신도시 LH35단지에서의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인근 아파트 단지로 오렌지택배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핵심 사업을 기반으로 취약계층을 위한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창출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을 선도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