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소개

연혁/인사말

협회소개

협회활동

협회소개

물류이슈

협회소개

오시는 길

택배문의

택배접수

택배문의

택배조회

택배문의

대리점 조회

택배문의

기업계약문의

택배문의

기업3PL문의

상품판매

복지몰

상품판매

제휴 고객사

상품판매

중고거래

구인구직

구인정보

구인구직

나의 지원 현황

구인구직

지원자 접수 확인하기

회원전용

협회 공지사항

회원전용

정관 및 규정

회원전용

대의원 게시판

회원전용

소통게시판

회원전용

자료실

회원전용

회원조회

회원전용

복지몰

고객센터

QnA

고객센터

자주묻는질문

고객센터

자유게시판

고객센터

부정행위 신고

물류이슈

협회의 물류 이슈를 전해드립니다.

제목 2024년 9주차 CJ대한통운, 맞춤형 통합 물류서비스 강화하는 이유

작성자 최고관리자 138 24-02-29

 

CJ대한통운이 풀필먼트 서비스 강화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커머스 물량 확대가 예상되면서 풀필먼트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해서다. 지난해에도 풀필먼트 서비스의 효과를 본 만큼 올해 역시 수익성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CJ대한통운의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4802억원이다. 전년 대비 16.6%나 개선됐다.

CJ대한통운의 실적 개선은 풀필먼트 서비스 덕분이다. 풀필먼트는 제품선별, 포장, 배송까지 한번에 처리하는 통합 물류서비스를 뜻한다. 특히 CJ대한통운이 적용하고 있는 스마트 풀필먼트는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2304051634084560.jpg

 

이커머스 물량이 회복되면서 풀필먼트 서비스도 확대됐다. 지난해 말 기준 풀필먼트 물량은 1440만개 수준으로 집계됐다. 1년 전과 비교해 10% 늘어난 수준이다. 실제로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커머스 고객사는 늘어나는 추세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2022년 기준 250여개 회사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말 1071개 회사로 169% 증가했다. 여기에 한 달 2021년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한 달 온라인 쇼핑액이 20조원을 넘기도 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10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년 전보다 11.8% 증가한 20조905억원을 기록했다. 

 

CJ대한통운은 올해 풀필먼트 서비스를 강화해 실적 개선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우선, 버티컬 커머스 풀필먼트를 확대할것으로 보인다. 버티컬 커머스란 특정 분야에 전문적인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뜻한다. 특히 이커머스에서 패션·뷰티 상품 수요가 늘고 있어 해당 상품에 특화된 풀필먼트 센터에 집중할 것이 유력하다. 패션·뷰티 상품은 주문 빈도가 잦다. 그만큼 반품 가능성이 높아 계절별 물동량 변화가 크다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버티컬 풀필먼트 센터를 확대할 경우 해당 상품군에 대한 대응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다.

CJ대한통운 측은 "상품군, 채널별 소비자 특성에 대응하는 맞춤형 물류 솔루션을 제공해 차별화된 서비스 이용을 촉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여기에 수익성 확대를 위해 IT 기술 역량도 강화한다. 최근 고물가와 경기침체에 따른 국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수익성 개선 방안은 절실하다. CJ대한통운은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률이 4.7%까지 늘어난 것이 기술 경쟁력을 강화한 영향으로 분석한다. 스마트 물류 시스템을 통해 생산성 개선, 수익성 제고를 실현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올해 역시 AI, 디지털 트윈 등 기술을 활용해 락인효과(Lock-in effect)를 극대화한다는 것이 CJ대한통운 측 계획이다. 락인효과란 소비자가 서비스를 한번 사용하기 시작하면 다른 서비스로 전환하기 어려워지는 현상을 의미한다. IT 기술을 활용하면 수요 예측 솔루션 제공 및 멀티채널 대응을 최적화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여기에 설비 최적화와 자동화 도입 확대 등을 통한 생산성 향상까지 기대할 수 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급변한 이커머스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점이 사업 성장의 밑거름이 됐다"며 "엔데믹 이후에도 신규 고객을 지속 발굴하며 당사의 새로운 캐시카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402280010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