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소개

연혁/인사말

협회소개

협회활동

협회소개

물류이슈

협회소개

오시는 길

택배문의

택배접수

택배문의

택배조회

택배문의

대리점 조회

택배문의

기업계약문의

택배문의

기업3PL문의

상품판매

복지몰

상품판매

제휴 고객사

상품판매

중고거래

구인구직

구인정보

구인구직

나의 지원 현황

구인구직

지원자 접수 확인하기

회원전용

협회 공지사항

회원전용

정관 및 규정

회원전용

대의원 게시판

회원전용

소통게시판

회원전용

자료실

회원전용

회원조회

회원전용

복지몰

고객센터

QnA

고객센터

자주묻는질문

고객센터

자유게시판

고객센터

부정행위 신고

물류이슈

협회의 물류 이슈를 전해드립니다.

제목 2024년 4주차 "대단한 아이디어"...테이프 없이 택배 포장, 전세계가 놀랐다.

작성자 최고관리자 114 24-01-26

01.35675439.1.jpg

사진 = CJ 대한통운 제공

 

CJ대한통운이 테이프를 쓰지 않으면서도 상자 포장을 할 수 있는 기술을 통해 글로벌 패키징 업계에서 상을 받았다.

25일 CJ대한통운은 친환경 택배 포장 기술로 세계포장기구(WPO)의 '2024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즈' 에서 이커머스 부문 본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수상으로 요소로 꼽히는 플라스틱 테이프 같은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는 친환경 기술이 세계적으로 인정 받은 셈이다.

 

CJ대한통운이 상을 받은 기술은 '테이프 리스 택배 포장 솔루션'으로 '테이프형 송장'과 '원터치 상자' 두 가지 기술이다. 해당 솔루션은 상자 포장 과정에서 플라스틱 소재 테이프를 제거한 친환경성과 포장 작업 시간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혁신성 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회사 측은 기존에는 택배 상자를 테이프로 봉인한 뒤 송장을 붙이지만, 테이프형 송장은 테이프로 따로 봉인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특히 해당 기술로 포장 시간을 약 10% 줄이는 효과도 견인했다. 또 소비자가 상자를 열면서 자연스럽게 송장을 제거해 개인 정보 보호도 할 수 있다.

CJ대한통운은 '테이프 리스 택배 포장 솔루션'으로 플라스틱 사용량을 감축할 뿐 아니라 종이 소재 기반 운송장을 쓰는 효과로 상자 재활용률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플라스틱 필름과 접착제로 만들어지는 테이프는 분리배출 시 제거하기 번거로워 종이상자의 재활용률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된다.

 

패키징 디자인 및 기술 발전을 위해 세계포장기구에서 매년 개최하는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즈는 포장 기술 업계에서 권위 있는 시상식으로 꼽힌다. 올해는 전 세계 41개국 435개 기업이 참여했다.

김경훈 CJ대한통운 TES물류기술연구소 소장은 "연간 택배 물량이 40억 상자를 넘어섰기에 친환경 포장은 지속할 수 있는 미래를 위한 필수요건"이라며 "포장 기술 혁신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12516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