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소개

연혁/인사말

협회소개

협회활동

협회소개

물류이슈

협회소개

오시는 길

택배문의

택배접수

택배문의

택배조회

택배문의

대리점 조회

택배문의

기업계약문의

택배문의

기업3PL문의

상품판매

복지몰

상품판매

제휴 고객사

상품판매

중고거래

구인구직

구인정보

구인구직

나의 지원 현황

구인구직

지원자 접수 확인하기

회원전용

협회 공지사항

회원전용

정관 및 규정

회원전용

대의원 게시판

회원전용

소통게시판

회원전용

자료실

회원전용

회원조회

회원전용

복지몰

고객센터

QnA

고객센터

자주묻는질문

고객센터

자유게시판

고객센터

부정행위 신고

물류이슈

협회의 물류 이슈를 전해드립니다.

제목 2023년 16주차, 물류 IT 선도"…CJ대한통운, 스마트 창고 관리 'LoIS WMS' 개발

작성자 최고관리자 552 23-04-21

4.21.jpg

씨제이대한통운(000120)은 스마트 창고 관리 시스템 'LoIS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를 전국 물류센터에 도입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CJ대한통운은 기존 WMS를 순차적으로 LoIS WMS로 전환한다. 신규 수주 고객사 대상으로는 LoIS WMS를 적용할 계획이다. WMS는 제품 입출고, 이동, 재고 등을 추적·관리하는 물류 운영 솔루션이다.

 

CJ대한통운 LoIS WMS는 'B2B2C'를 원하는 고객사가 늘어나는 유통 트렌드에 맞춰 물류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개발됐다. B2B2C는 기업 간 거래 B2B와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B2C를 합친 용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온라인 쇼핑몰이 속하는 B2C 영역과 대리점이나 셀러들에게 공급하는 B2B 영역을 구분 없이 실시간으로 대응하기 위해선 효율적인 물류 관리가 필수"라며 "기존엔 새로운 유통 채널을 구축하더라도 B2B 채널에 있는 제품이 B2C로 이동되려면 입고부터 출고까지의 프로세스를 다시 거쳐야 했다"고 말했다.

 

이어 "LoIS WMS를 통해 소비 기한, 채널 별 재고 등 물류 현황을 파악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여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4.21(2).jpg

CJ대한통운은 LoIS WMS 내 산업군별 템플릿을 제작해 △CPG △F&B △제약 등 고객사 산업별 특화 기능을 구현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고객사별로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할 필요 없이 빠르게 적용이 가능하도록 유사 사례를 그룹화했다.

고객사는 CJ대한통운의 월간 물류 리포트를 물류 전략 수립·관리에 활용할 수 있다.
 
CJ대한통운은 국내에 이어 미국, 동남아시아 등 글로벌 현지 법인에도 LoIS WMS 적용을 확대할 방침이다.

김권웅 CJ대한통운 W&D본부장은 "LoIS WMS는 시스템에 대한 구조 진단부터 물류센터 시스템 실제 사용자의 의견을 취합해 사업부에서 직접 설계한 시스템"이라며 "IT 경쟁력이 곧 물류 경쟁력이라는 판단 하에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겠다"고 했다.